[발언대] 이동환 고양시장 "지속 가능한 안전 먹거리 생산 기반 구축"
작성일 2023-09-11 08:34:10 | 조회 31
[발언대] 이동환 고양시장 "지속 가능한 안전 먹거리 생산 기반 구축"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자라나는 학생들이 건강한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우수한 농산물을 선별 제공하고 있으며 고양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균형 잡힌 농산물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11일 "고양시는 노동집약적이고 경험에 의존하던 기존의 농업방식에서 벗어나 정보통신기술(ICT)과 농업을 결합한 스마트팜을 통해 고품질의 지속 가능한 안전 먹거리 생산 기반을 구축해 시민 모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양시는 한강 하류의 충적지에 자리해 비옥한 평야에서 자란 농산물이 명성을 얻어왔다"며 "'행주 한우', '가와지 1호(쌀)', '일산 열무' 등이 대표적 지역 농·축산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우수한 지역 먹거리 육성을 위해 올해도 다양한 시범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생산 기반 시설 정비부터 보급 확대에 이르는 과정에 ICT를 도입한 스마트농업을 통해 고품질의 먹거리를 생산하고 지속적인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화농산물 지정과 육성을 통해 우리 지역 농산물이 가진 역사와 품질을 차별화해 국내를 대표하는 명품 먹거리 브랜드를 만들 계획"이라며 "기술집약적 첨단 농법을 통한 스마트 농업으로 품질 경쟁력을 높여 시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밥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생산자를 대상으로 최신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 친환경 인증 확대를 위한 교육도 추진하겠다"면서 "지역 내 전문 식당을 지정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지역 농특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는 공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nsh@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