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미국 샌프란시스코서 한미 산업기술 R&D 설명회
작성일 2023-08-02 07:31:25 | 조회 35
산업부, 미국 샌프란시스코서 한미 산업기술 R&D 설명회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정부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주요 산학연 우수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미 산업기술 R&D(연구개발) 설명회'를 열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1차관이 1일(현지시간) 설명회에서 첨단기술 국제 협력을 위한 한국 정부의 의지를 밝히고, 한미 양국 간 기술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는 미국 전력의 우수 연구자 130여명 이상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 스탠퍼드대, 휴스턴대, 엔비디아, 구글, MCPHS(매사추세츠 약대), MIT, 메릴랜드대, 노스이스턴대, 네바다대, SwRI(사우스웨스트 연구소) 등에서 참여했다.
장 차관은 설명회에서 우수 국제 공동 R&D 과제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우수 과제를 기획한 해외 기관의 과제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외 연구자 간 차별을 철폐하는 등 산업기술 R&D의 국제화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국내 기업과 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R&D 수요 발굴에 들어가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한미 공동 R&D에 나설 계획이다.
장 차관은 "기후 위기 등 어느 한 나라가 독자적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첨단기술 R&D 성과와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연구자 간 연대와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 차관은 스탠퍼드대를 방문해 '한미 산업기술 협력 센터'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wise@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