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잇슈] 2023년 9월 25일 월요일
작성일 2023-09-25 18:33:33 | 조회 58
[저녁잇슈] 2023년 9월 25일 월요일







● 이재명 영장심사 D-1…친명 vs 비명 일촉즉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 심사)을 하루 앞두고 당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전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대법원, 30년 만에 '권한대행 체제'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 동의가 지연되면서 대법원이 30년 만에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됐습니다.

● 교권 침해 민사소송 교사에 변호사비 지원한다
앞으로 교원이 교육활동을 침해한 학부모나 학생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경우 변호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등산로 성폭행 살인' 최윤종 "살해 의도 없었다"
서울 관악구 신림동 등산로에서 여성을 성폭행할 목적으로 무차별하게 폭행하다 살해한 최윤종(30·구속)이 "살해할 의도는 없었다"고 법정에서 주장했습니다.

● "귀성은 28일 오전·귀경은 30일 오후 출발 많을 것"
추석 연휴를 맞아 귀성 출발은 연휴 첫날인 28일 오전에, 귀경 출발은 추석 다음 날인 30일 오후에 가장 많을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 아파트 주담대 연말부터 앱으로 갈아탄다
이르면 연말부터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모든 주택의 전세대출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 내년부터 주가조작하면 '2배 과징금'
내년부터 금융당국이 주가 조작 등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시 부당이득의 최대 2배까지 과징금을 물릴 수 있게 됩니다.

● BTS 멤버 7명 모두 빅히트뮤직과 재계약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7명 전원이 최근 소속사 빅히트뮤직(하이브)과 두 번째 재계약 체결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내일 전국 흐리고 비…서울 낮 22도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겠으며 아침 최저기온은 17∼22도, 낮 최고기온은 21∼27도로 예보됐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최민영 크리에이터
dklim@yna.co.kr
(끝)